본문 바로가기
경제

실비보험의 급여와 비급여 차이! 빨리 보셔야 합니다!

by .timewalker 2023. 12. 29.

실비보험

 

실비보험금을 청구하거나 실비 보험에 가입할 때 보장되는 항목과 보장되지 않는 항목의 의미와 이를 식별하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의료비 청구서를 꼼꼼히 살펴보는 사람이거나 실비 보험에 대해 잘 아는 사람이라면 이미 알고 있을 것입니다.

사실 실비 보험은 이해하기에는 너무 복잡하지만, 보험금 청구, 보험 가입, 해지 또는 검토 시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기본 사항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급여 및 비급여 정의>


급여와 비급여의 의미는 간단합니다. 먼저 '급여'는 모든 국민이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국민건강보험의 적용을 받는 항목입니다. 건강보험이 보장하는 금액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만 지불하면 됩니다.

그러나 건강보험이 모든 병원비나 약값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이를 비보장 항목이라고 합니다. 비급여 항목은 비용의 100%를 본인이 부담해야 하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부담이 되기 때문에 실손의료보험에 가입해야 합니다.
  
실손의료보험은 보장 항목과 비보장 항목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을 보장하는 보험 상품입니다. 물론 보장 비율은 80% 보장, 90% 보장, 100% 보장 등 상품 조건에 따라 다릅니다.

급여: 국민건강보험에서 보장하는 항목과 병원비 중 본인부담금 일부 보장 항목
비급여: 국민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항목으로 병원비 100%를 환자가 부담하는 항목.

 

 

 

<급여 및 비급여 항목>

급여 항목과 비급여 항목의 구분은 일반인이 구분하기 어렵고 일률적으로 적용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급여 항목에는 상담, 검사, 투약, 처치, 수술, 입원 등이 포함됩니다. 세부 항목에는 제한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입원비는 일반 병실 비용은 보장하지만 상급 병실은 보장하지 않습니다. 

보장되지 않는 항목의 예로는 임플란트, 크라운 등 치과 보철, 시력교정(라식, 라섹 등), 성형수술, MRI, 초음파 등이 있습니다. 단, MRI, 도수치료, 초음파의 경우 상황과 조건에 따라 보장 항목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실제 가입한 보험에 따라 보장 범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의료비 청구서를 보는 방법>


병원에서 받은 치료 중 보상되는 부분과 보상되지 않는 부분, 본인이 부담해야 하는 금액을 확인하려면 의료비 청구서를 확인하면 됩니다. 또한 무과실 청구를 신청하는 경우 의료비 청구서를 제출해야 합니다(무과실 청구를 신청한다고 밝히면 병원에서 의료비 청구서를 발급해 드립니다).

의료비 청구서에는 질병, 유료 및 비급여 항목, 의료비에 대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의료비 청구서를 한 번도 본 적이 없다면 자세히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의료비 청구서는 보통 아래 사진과 같이 생깁니다. 여기에 있는 [항목] 중 네 가지가 실제 지불하는 의료비입니다: 공동 부담금, 본인 부담금, 선택 항목, 비선택 항목.

 

실손보험 비교

 

진료비 계산서와 기타 보험금 청구서류를 보험사에 제출하면 본인이 가입한 실비보험의 보장율에 따라, 내가 부담해야 하는 금액의 80% 또는 90% 등을 돌려받게 됩니다.

 

즉, 병원비의 10% 또는 20%는 자기가 부담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의료비 종류에 따라 공제금액이 있기 때문에 병원비가 발생했다고 해서 전부 실비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비급여 항목 중에서도 실비보험에서 보장을 해주지 않는 항목이 있을 수 있으니, 그 부분은 각 보험회사에 문의를 하거나, 내 보험증서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