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실비보험과 실손보험 차이 빠르고 쉽게 알려드림!

by .timewalker 2023. 12. 21.

실손보험 실비보험

 

 

실손보험(실비보험)이란 의료 실손보험 또는 의료 실비보험 이라고 하며 보험 사고가 발생하였을 때, 피보험자가 실제로 부담한 의료비를 보상해주는 보험입니다. 실제 부담한 금액을 보장해주는 건강보험을 손실을 보장한다 해서 실손보험(실비보험)이라 부릅니다.

 

 

 

 

 

 

사실 실제 보상을 정확하게 인지하기 위해서는 실제 보상의 의미보다 고정 보상과 실제 보상의 차이가 더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암보험은 암 진단 시 5천만 원과 같이 고정된 금액을 보상하기 때문에 정액보상이라고 합니다. 반면, 공제금을 제외한 병원비(의료비)를 보상하는 것을 실손보상이라고 합니다. 사고 진단 시 (고정된) 금액을 보상하는 것이 아니라 발생한 의료비(병원비)의 일정 비율을 보상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실손의료보험은 가장 많은 보험금이 청구되는 보험 중 하나이며, 한국인의 70%가 가입한 의무보험으로 제2의 건강보험이자 가계 지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1세기 현대 사회에서는 평균 수명이 100세까지 늘어나면서 질병에 걸리는 기간도 길어졌습니다. 장수시대에 병원비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실손의료보험으로 미리 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거에는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으면 병원비(치료비)를 100%까지 지급하는 상품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2009년 10월 10일 이후 실비보험(실손보험) 의 표준화로 인해 보상금액의 비율이 80~90%로 점차 낮아지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비보험(실손보험) 은 매우 필요한 보험입니다. 예를 들어 병원비(치료비)가 4,000만원이라면 90% 보장을 통해 10배인 4,000만원의 병원비(치료비)를 내고 병원에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실비보험(실손보험) 을 찾는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파격적인 혜택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실비보험(실손보험)  에 가입하는 데는 딱히 정해진 규칙이 없습니다. 첫째, 실비보험(실손보험)  에 가입하려면 만 60세 또는 65세 이상이어야 합니다. 둘째, 만성 질환과 같은 기존 질환이 있거나 현재 질병을 앓고 있는 경우 실비보험(실손보험)  에 가입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보험은 미래에 대한 것이기 때문에 아직 일어나지 않은 사고나 질병에 대한 보장을 받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며, 아래에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의료 보험 가입 연령 제한: 60~65세
2. 기존 질환이 있는 경우 가입 불가

 

 

실비보험(실손보험) 에 가입할 때는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실비보험(실손보험)  가격 비교 사이트를 이용하거나, 재정 전문가와 상담하거나, BoMap과 같은 모바일 앱을 사용하여 실비보험(실손보험)  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좋은 실비보험(실손보험)  을 선택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보장 범위를 먼저 비교한 다음 가격을 비교하는 것입니다.

댓글